티스토리 뷰

반응형

[참고 논문]

최대하 운동 후 회복방법에 따른 피로물질 변화에 관한 연구 = (The)study of alterable fatigue index on recovery type of immediately after submaximal exercise

생쥐에 홍삼 분말과 홍삼의 사포닌 분획물과 홍삼의 비사포닌 분획물 투여 후 항피로 효과 연구 = The effect of Red ginseng powder and saponin fraction of Red ginseng and non-saponin fraction of Red ginseng on fatigue in mice

홍삼섭취가 반복적 무산소성 능력 및 피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Red-ginseng Intake on Repetitive Anaerobic Ability and Fatigue

 

봄이 되면서 춘곤증으로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춘곤증은 의학계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된 질환은 아니지만 계절이 바뀌면서 신체가 일시적인 부적응을 겪으며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갑자기 무기력해지고 피곤하고 졸음이 몰려오는 증상이 대표적이다.

 

이런 피로를 없애기 위해 고카페인이 함유된 피로회복영양제를 찾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카페인 은 각성 효과가 있어 일시적으로 피로가 풀린 듯 보여지나 사실 근본적인 피로가 쌓이는 원인을 해결해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각성 효과가 떨어진 후에는 더 큰 피로를 느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 뿐만 아니라 고카페인이 함유된 피로회복영양제를 과다 복용할 경우, 수면장애, 신경과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뇌졸증, 발작, 돌연사까지 초래할 수 있어 위험하다.

 


 

 

 

그러므로 피로회복을 위해 고카페인 음료를 마시기 보다는 충분한 수면과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여 춘곤증으로 인한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은데,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으로는 홍삼이 대표적이다.

 

홍삼은 천연 피로회복영양제로써 그 안정성, 효과 모두 식품의약처에서 공인받은 건강식품으로 이미 국내외 수많은 연구, 논문을 통해 피로회복을 포함한 여러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 다음 몇가지 실험을 토대로 홍삼이 피로회복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실험1_피로회복개선효과

고려대학교 스포스과학연구소 윤성진 교수팀은 성인 남성 40명을 A, B그룹으로 나눠 A그룹에만 8주간 매일 5g의 홍삼을 복용시키고 두 그룹 모두 같은 운동을 실시한 뒤 피로 물질의 변화를 비교했다.

 

실험 결과, 홍삼을 복용한 A그룹의 경우, 홍삼을 복용하지 않은 B그룹에 비해 체함 피로도가 59%나 낮았으며 피로 물질인 젖산 농도 역시 38%나 낮아 홍삼으로 인한 피로회복 효과를 확인했다.

 

그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측정하는 대식세포 분비량이 홍삼을 섭취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776배나 높게 측정되어 홍삼이 피로회복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진에도 확실한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실험2_피로회복개선효과

홍삼이 천연 피로회복영양제로써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미국 몬트리올대학교 니콜스 박사팀의 연구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연구팀은 6시간 가량 운동시킨 실험쥐를 두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만 홍삼을 투여해 근육피로도인 근수축률의 변화를 확인했다.

 

실험 결과, 홍삼을 투여한 그룹은 대조군에 비해 근수축률(근피로도)51%나 낮았으며 근육 경직으로 인한 스트레스 역시 32%나 더 낮게 측정되어 홍삼의 피로회복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홍삼의 피로 누적의 주원인인 수면 장애에도 효과적인데, 다음 실험 내용을 함께 살펴보자.

 

실험3_수면다윈검사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이선아 교수팀은 성인 남성에게 2주동안 하루 4.5g의 홍삼을 복용시킨 후 수면시간과 질을 측정하는 수면다윈검사를 진행했다.

 

실험 결과, 홍삼 복용 전과 비교하여 렘수면은 20.6%에서 19.7%로 줄었고 비렘수면은 18.2%에서 20.5%로 높아져 홍삼 섭취 후 수면의 질이 상승되었음을 확인했다. 이는 홍삼 섭취 후 수면 장애로 인한 피로 누적을 예방하는 효과를 의미한다.

 

** 렘수면: 뇌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단계로 수면의 질이 낮다.

** 비렘수면: 뇌가 휴식을 취하는 단계로 제대로 수면을 취할 때 나타난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계절에 상관없이 쉽게 피로해질 수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과 함께 면역 증진에도 신경쓰는 것이 좋은데, 앞서 말했듯이 홍삼은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 증진 효과도 뛰어나다. 이 역시 여러 실험 결과를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

 

실험4_면역력 증진

조지아 주립대학교 강상무교수팀은 독감을 유발시킨 실험쥐를 두 그룹으로 나눈 뒤, 한 그룹에만 홍삼추출물을 투여하고 생존률을 비교했다.

 

그 결과, 홍삼추출물을 투여하지 않은 그룹은 생존률이 20%에 그쳤지만 홍삼을 투여한 그룹의 생존률은 그보다 4배나 더 높은 80%을 보여 홍삼의 면역력 증진 효과를 입증했다.

 

이처럼 홍삼은 천연 피로회복영양제로써 뛰어난 피로회복 효능은 물론 면역력을 강화하고 수면의 질을 높이는 효과도 확실하지만 어떤 제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홍삼의 질과 효능이 천차만별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대형마트나 백화점은 물론 길거리에서도 쉽게 홍삼을 판매하는 곳을 찾아볼 수 있지만 제품 하나하나를 확인하다보면 홍삼 함량이나 품질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홍삼 품질은 제조방식에 따라서 큰 차이를 보이는데, 홍삼 제조방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홍삼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첫번째로 대부분의 업체에서 사용하는 물추출방식은 홍삼을 물에 넣고 달여 성분을 추출하는 방법인데, 이 방법을 통해서는 홍삼 100% 성분 중 물에 녹는 47.8%의 수용성 성분만 담고 물에 녹지 않는 52.2%의 불용성 성분은 담지 못한다.

 

말 그대로 물추출방식으로는 물에 녹는 성분 외에는 모두 찌꺼기와 함께 버려진다는 것인데,

물추출방식 후 버려지는 홍삼박(찌꺼기)에 대한 영양 분석 연구를 통해 홍삼을 물에 달인 후 홍삼찌꺼기에 얼마나 많은 영양성분이 남겨지는지 확인할 수 있다.

 

홍삼박(찌꺼기) 내 아미노산과 무기질 함량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글루타민산과 이스파르트산 함량이 높게 측정되었으며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뿐만 아니라 홍삼박 100g 중 칼슘이 657.3mg, 칼슘 134.3mg, 인 84.5mg, 마그네슘 82.8%이 함유되어 있었다. 물추출방식 후 버려지는 홍삼박에 대한 연구는 이뿐만이 아니다.

 

<Medicinal Food로의 활용을 위한 홍삼박의 식품영양학적 접근-영양성분 분석, 수용성 항산화 물질 및 항산화 활성->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식품양생학과 박성혜 박사팀의 연구에 따르면 홍삼박의 조단백, 조지방 및 조회분의 함량이 각각 12.0%, 10.0% 3.7%임을 확인해 홍삼을 달인 후 남는 찌꺼기에도 많은 영양 성분이 남아있음을 알 수 있었다.

 

홍삼박에는 홍삼에서 분리한 산성다당체와 거의 동등한 수준의 항암 및 면역활성능을 지닌 상당한 양의 산성다당체가 존재한다.”

-2003,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이렇듯 물에 홍삼을 달여내는 물추출방식으로는 홍삼의 성분을 제대로 담아낼 수 없는데,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온체식홍삼으로 말 그대로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는 방식으로 기존 물추출방식과 달리 버려지는 부분이 없어 온전히 홍삼 영양과 효능을 얻을 수 있다.

 

온체식홍삼에 대해서 잘 정리된 전문글이 있어 아래 첨부하오니 참고하길 바란다.

https://consumerreport01.blogspot.com/2018/11/blog-post.html

 

홍삼의 제조방식을 확인했다면 흡수율을 확인해야 한다. 홍삼을 먹으면 효과가 바로 나오는 사람이 있는 반면 꾸준히 먹어도 별 효과를 보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모두 흡수율의 차이 때문이다. 홍삼 성분을 100% 담았다 한들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일반적으로 홍삼을 포함해 우리가 섭취하는 모든 식품이 소화기관을 통해 그 영양소가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각 성분을 분해하는 효소를 통해 영양소가 흡수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예를 들어 탄수화물은 침에서 나오는 아밀라아제라는 효소로 분해되고 단백질은 위에서 분비되는 펩신으로 분해되며 소장 이자액에서 나오는 여러 효소를 통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분해되어 융털에서 흡수되는데, 이런 과정이 홍삼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한국식품영양학회> 논문에 따르면 한국인 중 37.5%는 홍삼 사포닌 성분을 분해하는 프라보텔라오리스라는 효소가 없어 홍삼성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며 나머지 62.5%의 사람 역시 흡수를 하더라도 효소량 차이로 인해 흡수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인다.

 

이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홍삼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어 제대로 홍삼 영양을 흡수하지 못한다는 것인데, 이러한 흡수율에 대한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초미세분쇄기술로 홍삼을 아주 작은 단위로 쪼개어 효소없이도 영양소를 흡수할 수 있게 만든 기술이다.

 

초미세분쇄기술이 일반 분말에 비해 흡수율이 높다는 사실 역시 여러 논문, 실험 결과 등을 통해 입증되는데, 다음 내용을 함께 살펴보자.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초미세분말의 효과 <Effect of ultrafine grinding on physicochemical and antioxidant properties of dietary fiber from wine grape pomace>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초미세분말화한 뒤, 아질산염 이온 흡수력, 팽윤성, 흡유력을 확인한 결과, 초미세분말로 만들기 전보다 무려 150%나 증가했다.

 

또한 라그하벤드라 박사팀의 연구를 통해서도 코코넛 식이섬유의 입자크기가 작아질수록 수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커져 체내 흡수력을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하여 초미세분쇄기술의 효과를 입증했다.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홍삼의 효능을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제품 선택시 2가지를 확인하면 되는데

 

첫째, 홍삼 제조방식을 확인 -> 홍삼성분을 모두 담은 온체식홍삼

둘째. 홍삼 입자를 잘게 쪼개 흡수율을 높인 초미세분쇄기법 확인

 

이렇게 두가지만 확인하더라도 비싼 홍삼 먹고 효과를 보지 못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지금까지 천연 피로회복영양제인 홍삼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았다. 대부분의 사람이 피로는 금방 지나가겠지 생각하여 몸 관리에 소홀한데, 피로가 쌓여 만성피로가 될 경우, 예상치도 못한 질병이 찾아올 수 있는만큼 평소 피로 회복이 제대로 될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 규칙적인 운동은 물론 홍삼처럼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관리하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