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참고논문>

1.     학교와 가정에서 실내 미세먼지 실태 = Assessment of Indoor Air Pollution at School and Home

2.     비사포닌계 홍삼 성분이 노화의 비특이적 면역조절작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 Immunomodulatory effects of non-saponin red ginseng components on innate immune cells in young and aged mice

3.     홍삼과 하엽의 항염증 및 면역조절에 대한 연구 = A Study of Anti-inflammatory and Immunomodulatory effects of Red ginseng and Lotus leaf

4.     마우스에서의 2009년형 인플루엔자 A(H1N1) 바이러스에 대한 천연 추출물의 항바이러스 활성 연구 = Antiviral activity of natural product extracts against influenza virus A(H1N1)pdm09 in mice

 

중국발 스모그의 영향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다시금 높아질 전망이라는 뉴스가 나오면서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 피해를 걱정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세먼지가 체 내로 들어오면 면역세포가 반응하면서 각 기관에 염증 반응이 발생되어 천식, 호흡시, 심혈관계 질환 등 유발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만큼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가 10마이크로미터씩 증가할 때마다 만성폐질환으로 인한 입원율은 2.7%나 증가하며 폐암 발생률은 9%나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는 미세먼지로 이한 대기오염과 폐암 발생률 증가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중국에서 실시한 미세먼지 연구 조사에서도 비흡연자인 여성 폐암 환자들이 대조군보다 미세먼지에 더 많이 노출되고 있었음을 확인하여 미세먼지와 폐질환과 암 발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미세먼지는 호흡기뿐만 아니라 뇌에도 침투해 치매를 유발하는 등 여러 질환을 야기하는데요. 영국 랭커스터대학 연구팀이 치매사망자 20구를 조사해 연구한 결과, 뇌 속 철입자가 뇌혈관을 막고 있는 것이 확인되어 대기 오염으로 인해 치매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처럼 미세먼지로 인한 신체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평소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미세먼지 배출 및 면역력을 높여주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면역력을 높여주고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인 음식은 단연 홍삼이 대표적인데요. 홍삼은 이미 국내외 수많은 논문, 연구를 통해 면역력증진, 기억력개선, 항산화, 혈행개선 등의 효능을 입증받았을 뿐만 아니라 염증 개선, 호흡기 질환 개선 등 미세먼지로 인한 질병 개선 효과 역시 과학적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다음 홍삼 효능을 입증하는 실험 내용 몇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험1_면역력 증진

 

한국자원식물학회 손은화 교수팀은 실험쥐를 4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홍삼을 투여하지 않고 나머지 세 그룹에 홍삼을 0.5mg, 5mg, 50mg씩 투여한 후 면역 세포인 사이토카인IL-6 분비량을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홍삼을 투여하지 않은 그룹의 사이토카인IL-6 분비량은 300pg/ml인 반면 홍삼을 0.5mg, 5mg, 50mg씩 투여한 그룹은 각각 405pg/ml, 600pg/ml, 900pg/ml 을 보였는데 특히나 50mg의 홍삼을 투여한 그룹의 경우, 홍삼을 투여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면역세포가 최대 300%나 증가하여 홍삼을 많이 섭취할수록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임을 확인했습니다.

 

실험2_면역력증진

 

강원대학교 자원과학대학 생명과학부 이혜연 교수팀 연구를 통해서도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으로써 홍삼의 면역력 증진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교수팀은 실험쥐에서 채취한 세포에 홍삼을 투여해 면역세포 증가율을 관찰한 결과, 홍삼 투여 전과 비교해 면역세포가 무려 300%나 증가했음을 확인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홍삼은 면역력 증진효과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 개선에도 효과적인데, 다음 실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험3_호흡기 질환 개선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교실 박광현 교수팀은 실험쥐에게서 채취한 기관지 세포에 인위적으로 염증을 유발한 후, A. B그룹으로 나눠 A그룹에만 홍삼을 투여해 염증유발물질인 히스타민 분비량을 관찰했습니다.

실험 결과, 홍삼을 투여하지 않은 B그룹의 히스타민 분비량은 무려 30%나 증가한 반면, 홍삼을 투여한 A그룹의 히스타민 분비량을 그보다 1/6에 불과한 5%만 증가하여 홍삼이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염증을 억제하는 데에도 효과적임을 확인했습니다.

홍삼에 사포닌 성분들은 염증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요. 미세먼지 제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성균관대학교 유전공학과 조재열 교수-

 



 

이렇게 수많은 연구, 논문을 통해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으로써 홍삼 효능이 입증되었지만 시중에 판매하는 모든 제품에서 이러한 효능을 모두 기대해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제조방식에 따라 먹으나마나한 제품도 많은만큼 홍삼을 온전히 먹을 수 있는 제조방식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홍삼의 영양과 효능을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어떤 제조방식을 선택해야 할까요?

<참고. 최신인삼재배 용매 별 인삼 성분 추출율_조재성 저>

 

대다수의 홍삼업체들은 홍삼을 물에 달여내는 물추출방식을 사용하지만 [최신인삼재배-조재성 저]에 따르면 홍삼 성분 중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은 단 47.8%로 물추출방식을 사용할 경우, 52.2%의 지용성 성분은 홍삼찌꺼기와 함께 버려집니다.

 

물추출방식으로 홍삼 성분을 추출한 뒤 버려지는 홍삼찌꺼기에 물에 녹지 않은 상당량의 영양성분이 남아있다는 것인데, 이는 동의생리병학회지에 발표된 [홍삼박의 식품영양학적 접근-영양성분 분석, 수용성 항산화 물질 및 항산화 활성] 연구를 통해서도 확인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홍삼찌꺼기의 식이섬유소, 아미노산 및 무기질 함량이 생리활성물질로 이용 가능할 정도로 많았으며 수용성 항산화 물질의 함량 역시 마늘, 커피보다 높아 건강식품 재료로써 가치가 뛰어남을 입증했습니다.

 

[논문. 홍삼부산물의 식품영양학적 접근을 통한 식품 소재로의 활용가능성 평가]

 

또한 명지대학교 박성혜 박사팀 연구에 따르면 물추출방식 후 버려지는 홍삼찌꺼기에 조단백, 조지방, 조회분의 함량이 각각 12%, 10%, 3.7%나 검출되어 물추출방식으로는 홍삼의 온전한 영양을 담지 못함이 과학적으로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물추출방식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바로 온체식홍삼으로 버려지는 부분없이 홍삼을 온전히 담아냅니다.

 

온체식홍삼에 대해서는 좀 더 자세히 정리된 전문글이 있어 url 첨부하니 더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주소 참고하길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fuugabbzzf/221433346410

 

온체식홍삼등 홍삼제품 품질비교

온체식홍삼등 홍삼제품 품질비교​​국내 건강식품중 홍삼의 비중이 50%가 넘어가고 그에 따라 시중의 홍삼...

blog.naver.com

미세먼지의 유해성과 함께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인 홍삼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에서 발암물질로 지정할만큼 인체에 악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그러므로 미세먼지로 인한 질병을 제대로 예방, 개선하기 위해서 홍삼과 같은 건강식품으로 꾸준히 건강관리 해나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앞서 설명한 것처럼 어떤 제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홍삼 영양과 효능이 달라지는만큼 꼼꼼히 성분과 제조방식을 확인한 뒤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